본문 바로가기

렁그리 이모저모

상추 효능 & 부작용 무엇일까?





상추 효능, 부작용 무엇일까?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먹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고기를 먹을 때 상추를 꼭 빼놓지 않지요. 그만큼 상추는 우리의 식탁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는 친숙한 채소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자주 먹게 되는 상추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뛰어난 상추 효능 때문인데, 왜 상추가 건강에 좋은지 알아봅시다.








1. 수면 유도













상추의 효능 가운데 가장 널리,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이 바로 수면 유도이다. 상추에는 수면 호르몬으로 불리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에 효과가 있으며, 상추의 락투카리움 성분은 진정, 최면, 진해 효과가 뛰어나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숙취해소













술을 마시면 발생하는 일명 열독을 풀어주는 데에도 상추가 효과적이다. 상추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음주 후 섭취 시 열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간장 작용을 돕고, 피를 맑게 해주며, 해독 작용도 뛰어나다. 숙취해소 음식으로 상추를 섭취하면 숙취로 인한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빈혈예방












상추에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 외에도 체내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인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는 엽산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평소 빈혈이 있다면 상추를 즐겨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시력보호













상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 성분은 눈의 신경과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눈의 점막을 보호하고 안구가 건조되는 것을 예방해 준다. 또한 상추의 비타민 A는 눈의 시력이 나빠지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부작용





상추에는 장점 뿐만 아니라 단점도 있습니다.



상추 부작용 불면증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오후 시간에 상추를 섭취하게 되면 불필요한 잠이 온다는 상추 부작용이 따릅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머리가 맑아지고 두통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도 장시간 운전해야 하는 상황을 앞두고 있다면 잠시 상추 섭취를 피해 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평소 몸이 차가우신 분들도 상추 섭취에 주의해주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렇다 보니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상추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설사 또는 복통을 유발한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