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렁그리 이모저모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치료운동법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치료운동법














연령이 증가하면 정맥 내의 판막이 약해지고 찟어질 수 있고 결국엔 판막의 기능부정이 발생해 정맥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하지정맥류가 많이 발생 합니다.



임신이나 생리, 폐경기 호르몬의 변화 등이 원인이 되어 여성호르몬이 정맥을 확장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데요.



가족 중에 정맥류가 있는 분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과체중은 차지 정맥에 압력을 증가시켜 정맥류 발생 확률을 높입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서 있게 되면 하지의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해 정맥류를 유발, 악화시키는데요.



자주자주 다리를 움직여주셔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생기는 원인?













하지정맥류는 혈액이 심장으로 흐르도록 조절하는 정맥 내 판막에 이상이 생겨 혈액이 역류하고 고이면서 피부 밑에 위치한 경맥들이 부풀어 오르며 나타나는 혈관질환입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는 다리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열감이 심하거나, 피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다리가 붓고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피부에 색소가 지나치게 침착되거나,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치할 경우 피부염, 피부 착색, 피부궤양 등으로 나타날 수 있는 하지 정맥류의 증상은 무엇일까?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 자가진단법!!





1. 평소 다리가 무겁고 피로하며, 자주 붓는다.



2. 오후와 저녁에 발목을 중심으로 다리가 붓고

    양말이나 스타킹자국이 깊게 생긴다.



3. 다리에 실핏줄이 보이거나 튀어 나온 혈관이 보인다.



4. 다리가 자주 저리고, 뻐근하며 통증이 있다.



5. 다리가 가렵고 터질 듯한 느낌을 자주 받는다.



6. 부모님 중 하지정맥류 진단을 받은 분이 계시다.






6가지 문항 중 한 가지라도 해당 사항이 있다면 전문의의 상담 꼭 받으세요.



인간은 직립 보행을 하기 때문에 완벽히 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예방법과 증상을 호전시키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하지정맥류 치료 운동법~!










<좋은 운동>






⭕ 가볍게 걷기



하지 정맥류 예방에 걷기는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매일 30분 정도 산책하듯 걸으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돼 정맥류가 생길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리에 하중이 실리지 않는 운동이라서 부담도 덜합니다.





⭕ 발목과 종아리 스트레칭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두발의 뒤꿈치를 들었다가 내리고, 다음에는 발가락과 앞꿈치를 들었다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하나로 하지정맥류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하늘자전거



바닥에 정자세로 누워 다리를 90도 위로 든 다음, 자전거 페달을 밟듯이 원을 그리며 다리를 천천히 움직입니다. 이 동작은 수축되어있는 다리 근육을 이완시켜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피해야할 운동>





❌ 바벨 운동



헬스장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바벨

바벨을 들때 다리 정맥에 압력이 올라가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습니다.

고중량으로 운동하는 경우 정맥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마라톤



혈관벽이 약해져 있거나 다리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마라톤과 같이 하체에 지속적인 압력을 주는 운동은 하지정맥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등산



등산을 하면 다리 근육에 힘이 들어가고 다리 혈관이 급증하는 혈액량을 감당하지 못해정맥판막에 과부하가 일어납니다. 산에 오른다면 최대한 천천히 걷고 오르막보다는 되도록 평지를 걷는 것이 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