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렁그리 이모저모

방구 냄새가 지독하게 심한 이유!!






방구 냄새가 지독하게 심한 이유!!













방귀냄새가 심한 것은 질병이 있어서 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방귀 냄새는 질병으로 체크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방귀는 입으로 들어온 공기와 장 속 내용물이 발효하면서 생긴 가스가 빠져나가는 현상으로 방귀의 80%는 질소와 산소로 무취 나머지는 20%는 섭취한 식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바로 여기서 방귀 냄새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방귀의 냄새와 횟수는 어떤 음식을 먹었느냐에 따라 달라지지. 지독한 방귀 냄새의 원인은 지방질 음식을 분해하면서 나오는 '유황' 때문!




달걀, 생선, 고구마, 콩, 양배추, 마늘 등을 많이 섭취하면 방귀 냄새가 심해진다.




음식을 빨리 먹거나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로 바로 누워도 배출되어야 할 공기가 장 내에 가득 차서 방귀 횟수가 잦아진다.

다만, 방귀를 뀔 때마다 냄새가 지독하고 설사, 복통, 복부팽만, 식욕감소 등이 함께 나타난다면 대장 질환을 의심해보아야한다.







방귀의 양을 결정하는 요인
















방귀의 양은 입을 통해 위로 들어간 공기의 양에 의해 좌우된다.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은 입을 통해 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많아 지기 쉬우므로 방귀의 양도 많은 경향이 있다.



식후 바로 잠을 자면 방귀가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 위에서 음식물과 공기가 분리되려면 식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소요되는데 바로 눕게 되면, 위의 입구가 소화 중인 음식물로 막혀서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갈 수 없게 된다.



즉 사람이 서 있는 상태에서는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가는 한편, 누워 있으면 공기가 음식과 함께 위의 출구에서 장으로 흘러 들어 방귀가 되어 나오는 것이다. 또는 음식물이나 변비 등으로 장내발효가 쉽게 일어나는 상태가 되면 방귀는 더 늘어난다.    









방귀 냄새, 소리의 원인











방귀에서 역한 냄새가 나는 주요 원인은 방귀의 성분 중 '황화수소'에 있다. 황화수소의 원료는 황을 포함한 아미노산인데, 모든 음식에는 황을 포함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스컹크 ·족제비 등의 동물은 항문선에서 분비되는 특수한 악취를 방출함으로써 적을 격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방귀와는 전혀 다른 것이다. 어쨌든 방귀를 방출할 때 나는 소리는 주로 항문괄약근의 진동 때문이며, 어느 정도는 의지로 가감할 수 있다.  









방귀와 질병











방귀는 장의 연동운동이 멎거나 통과가 좋지 않을 때는 배출이 안 되므로 장폐색(腸閉塞)이 된다. 이 경우 방귀 방출의 유무가 진단상 매우 중요하다.




또한, 개복 수술 후의 회복기에 장이 정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방귀를 방출하게 되는데, 수술 후의 장의 상태를 판단하는 중요한 생리현상이다. 방귀를 참게되면 장내 질소가스가 쌓여 대장이 부풀어 오른다.



이때문에 대장의 운동기능이 나빠져 변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탄기증(呑氣症)의 경우는 트림으로 배출되지만, 장에까지 이르는 공기도 있으며, 이런 때는 공기 중의 산소가 용수되기 때문에 방귀로 배출되는 것은 거의 질소뿐이다.



장내발효에 의한 가스는 주로 탄수화물의 이상발효로 증량되어 큰 소리를 동반하는 방귀의 원인이 되지만, 냄새는 그다지 고약하지 않다. 그러나 단백질의 이상분해로 인한 가스는 냄새가 고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