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렁그리 이모저모

우울증 초기증상과 자가진단 테스트 정리!!






우울증 초기증상과 자가진단 테스트 정리!!
















우울증은 생기는 이유는 멀까?









🟢 생물학적 원인



우울한 감정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있다. 흔히 세로토닌이라는 뇌내 신경전달물질의 저하가 증상과 관련되는 데요. 세로토닌은 사람의 기분, 두려움 등 전반적인 감각은 물론이고 식욕, 수면, 행동 등 신체 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물질입니다. 아미노산의 종류로 알려진 트립토판에서 만들어지며 행복감을 준다고 하여 행복호르몬이라고 부르긷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세로토닌이 저하되며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 유전적 원인



우울 장애는 유전적인 질환이 아닙니다. 다만 우울감을 안고 살아가는 부모나 형제, 친척이 있다면 노출이 쉽게 되어 확률적으로 그렇지 않은 가정에 비해 약간 높을 수 있습니다.












🟢 생활 및 환경 스트레스



생활이나 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별을 했거나 가족 또는 친구가 죽었거나 외로움, 실직, 경계적인 걱정과 같은 스트레스가 몸과 마음을 지치게 하면서 심리적인 장애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질환이나 약물



암, 내분비계 질환, 뇌졸증 등 다양한 질환들이 우울증 초기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치료 약물도 일부 심리적인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병원에 입원한 내외과계열 환자의 20% 이상이 치료가 필요한 병적 심리 장애 증상을 겪고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원인을 치료하면 충분히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단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 아이부터 노인까지 연령대 관계없이 발병할 수 있는 심리적 장애인 우울증은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되고 우울증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대처할 수있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 장애의 주요 증상을 알아봅시다










의욕 및 흥미의 저하


불면증 등 수면장애


주의집중력 저하


지속적인 우울감


식욕 저하 또는 식욕 증가와 관련된 체중의 변화


부정적인 사고 및 지나친 죄책감


학업능력의 저하로 인한 휴학


가족과의 갈등 및 이혼











일부 환자의 경우 우울한 마음을 병으로 보지 않고 방치하다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우선 심리적 불안감을 병으로 인식하여,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 상황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대처방안을 고안해야 한다.




우울증 진단은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여러 경로를 통해 치료에 적극적인 구체적 정보를 통해 무료로 제공받을 수있다. 보건복지부의 중앙자살예방센터의 전화 1393으로 24시간 정신건강 상담이 가능하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16점 이상이면 경증의 우울증상


21점 이상이면 중증도의 우울증상


25점 이상이면 중증의 우울증상






우울증이 있어도 본인이 우울증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6점 이상이시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혼자 해결할 수 없다는 걸 인정하고 스스로

존중해야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