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렁그리 경제

2020년 국가장학금 신청하세요!! (feat. 신청방법, 소득분위, 신청기간, 신청자격, 지급금액)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월 3일(월) 9시부터 3월 10일(화) 18시까지 2020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2차)을 받습니다.



🟣 기간 : 2월 3일(월) 9시부터 ~ 3월 10일(화) 18시까지



🟣 대상 :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



🟣 방법 :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과 앱에서 신청






📌  국가장학금신청하기



✔  국가장학금이란?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일정 성적 기준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이다.



* 지원구간은 학생 본인과 가구원(부모 또는 배우자)의 소득‧재산‧부채 등으로 산정된 월 소득 인정액에 따라 결정되며, 지원구간 결정 후 산정 결과는 휴대전화와 전자우편으로 통지(2020년 3월)






▶ 신청대상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으로 재단 누리집(www. kosaf.go.kr)과 앱을 이용해 24시간 신청 가능하다.



※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 신청 기간에만 가능하나, 재학기간 중 2회까지는 2차 신청 기간에도 신청 허용(단, 국가장학금 신청 후 '구제 신청서' 제출)






▶ 신청 마감일



신청자가 몰려 누리집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기를 권장한다. 국가장학금 신청자는 학자금 지원구간 심사 서류를 제출하고, 3월 12일(목) 18시까지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완료해야 한다. 신청할 때 입력한 가족정보가 공적정보*와 다르면, 재단 누리집이나 앱을 활용해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 행정정보공동이용 주민등록전산정보 및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전산정보






▶  서류 제출



 필요한지는 신청 1~3일 후 재단 누리집과 문자 안내*로 확인할 수 있다. 



* 문자메시지 수신 동의자에 한해 알림 서비스 제공






▶  학자금 지원



구간 산정을 위해 학생 본인과 가구원의 소득‧재산‧부채를 함께 조사하므로, 이들에 대한 정보 제공 동의*도 필요하다.



* 신청 학생이 미혼인 경우 부모 모두, 기혼인 경우 배우자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는 공인인증서를 활용해 재단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이미 동의(2015년 이후)하였다면 생략 가능하다. 다만, 가구원이 해외체류, 고령 등의 사유로 공인인증서 활용이 어려우면, 동의서를 우편이나 팩스로 제출하거나 신분증을 가지고 각 지역의 현장지원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  국가장학금 변경 내용과 지원 내용 보기



보건복지부에서 2020년도 기준 중위소득은 2019년 4,613,536원 대비 135,638원이 인상(2.94%)된 4,749,174원으로 결정되어 학자금 지원구간 경곗값을 조정하였다.






2020학년도 국가장학금은 학자금 지원구간 심사에 따른


월 소득 인정액(소득액+재산의 소득환산액)을 기준으로 지원


8구간 이하 학생들에게 연간 520만 원부터 67만 5천 원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 지원구간은 학생 본인 및 가구원의 소득․재산․부채에 대한 자료(사회보장정보시스템)를 기준으로 산정된 월 소득 인정액에 따라 개인별 구간 결정




국가장학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직전 학기의 성적이 B학점(80점/100점) 이상 되어야 한다. 



※ 단,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의 첫 학기, 장애학생은 성적 기준 적용하지 않음



                                                                              



다만,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은 C학점 이상이면 신청 가능하며, 소득 1~3구간 학생에게는 C학점 경고제*를 2회까지 늘려 기회를 한 번 더 준다.



* 저소득층 학생의 학업 환경을 감안하여 C학점(70점) 최대 2회 허용으로 성적기준 완화





국가장학금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재단 누리집과 전화상담실(☎1599-2000)을 활용해 확인할 수 있다. 국가장학금과 관련하여 상담이 필요하면, 전국 현장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일대일 맞춤형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대학교 공부도 힘든데 공부하라 등록금 벌려면 여간 어려운게 아니죠

그래서 국가가 주는 정책은 다 무조건 참여하셔서

장학금을 받으세요


저 또한 장학재단으로 대학 다니니 확실히 신경도 덜 쓰이고

힘들지 않게 다닐 수 있었습니다.



*파스너스 활통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